에어비앤비의 주 이용객(이하 게스트)은 관광, 출장, 교육, 의료 등으로 다양하고, 하루 ~ 수 개월 등 다양한 기간동안 여러가지 목적으로 체류합니다. 이들의 수요는 세입자들과는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의외의 위치와 조건에서도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에어비앤비 숙소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 가장 중요한 5가지 요소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 지역 : 관광 또는 비즈니스 수요가 있는 지역인가
세상에 똑같은 조건을 가진 숙소는 하나도 없습니다. 같은 건물의 옆집이라도 창문 밖의 풍경이 다를 수 있고, 운영하는 호스트에 따라 실내의 느낌과 응대 친절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미리 난방 준비를 해둔 숙소의 경우 입실할 때의 온기가 다르고, 설정된 예약 금액 자체가 다를 수도 있지요.
지역 요소만 놓고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당연히 유동인구가 많거나 관광지 등이 유리할 수 있겠으나, 조건이 동일할 수는 없기 때문에 나머지 아래의 요소에 대해서도 항상 함께 판단해야 합니다.
2. 접근성(교통) : 대중교통 접근, 주차가 용이한 곳인가
지역과 접근성 요소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도시에 목적이 있는 게스트는 역세권 또는 정류장 인근의 숙소를 선호합니다. 반대로 지방의 단독주택을 방문하는 게스트는 처음부터 차량으로 이동할 계획을 가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인근의 대중교통 보다는 주차장의 유무가 더 중요한 요소가 되겠지요.
어떤 목적을 가진 게스트가 어떤 방식으로 나의 숙소에 도달할 것인가를 생각하는것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3. 최대 인원 수 : 최대로 숙박 가능한 인원이 몇 명인가
매우 단순한 심리적 요인입니다. 하루 숙박 금액을 10만원으로 가정했을때, 2인 예약의 경우 인당 5만원, 5인 예약의 경우 2만원으로 부담 금액이 크게 감소합니다. 이는 숙소의 예약 금액이 낮아 보이게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예약 시스템에서 더 많은 일행을 보유한 게스트에게도 노출될 수 있으므로, 노출빈도 상승 및 예약율 증가로 직결되는 길입니다.
4. 인테리어, 사진 : 아늑하게 꾸며져 있는지, 청결한가
큰 비용을 들인다고 좋은 숙소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목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오히려 TV는 여행의 단합을 망치는 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손님에게 꼭 필요한 부분. 가령, 아늑한 침대와 침구 라든지, 깨끗한 화장실, 빠른 인터넷, 넉넉한 수건과 소모품만 있어도 호감을 갖기에 충분합니다.
개성있는 숙소를 준비하셨나요? 혹시 숙소의 매력을 나만 알고 있지는 않나요?
모든 게스트는 사진을 보고 숙소의 가치를 판단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전문 또는 아마추어 촬영 기사를 1회만 고용해도 그 결과물은 숙소를 운영하는 수 개월, 수 년 동안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수익을 창출해 줄 것입니다. 10~20만원의 투자를 아끼려고 1000~2000만원의 수입을 포기하는 오류를 범하지 마십시오.
5. 가격 :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가
생각보다 많은 호스트들이 숙소의 하루 예약 금액을 기준으로 가치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판매되지 않는 상품의 가격이란 무의미한 숫자일 뿐이며, ‘예약율’ 이라는 더 중요한 숫자를 만나야 비로소 유의미한 값을 도출하게 됩니다. 바로 ‘매출’이지요.
하루 숙박 금액이 높다고 해서 매출이 증가하지 않고, 오히려 낮출수록 예약율 개선과 함께 증가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금액이 낮아지면 장기 체류 문의량이 늘어나는 보너스도 있습니다.
‘하루에 얼마를 받는 집’ 이라든지, ‘어디 수수료가 얼마’ 라든지 핵심을 벗어난 요소에 현혹되지 마시고, 한 달 또는 한 해에 나의 숙소가 실제 얼마를 벌어다 주는지, 개선할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만 집중하시면 이미 성공적인 호스팅의 절반은 따라잡았다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